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복실천 예산군보건소

구강보건교실

홈 정보광장 건강 정보 구강보건교실

연령별 치아관리 스캐줄 글의 상세내용

『 연령별 치아관리 스캐줄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부서명,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연령별 치아관리 스캐줄
부서명 관리자 등록일 2010-07-06 조회 4451
첨부
 
연령별 치아관리 스캐줄


* 이 나오기 전
목욕할 때 거즈에 물을 묻혀 잇몸, 혀에 붙어 있는 우유 찌꺼기를 제거하고 잇몸을 마사지하면 잇몸이 튼튼해지고 유치가 건강하게 나온다.

*돌 전후
돌 정도가 되면 위아래 앞니 8개 정도가 나온다. 수건만으로 이를 닦지 말고 칫솔에 치약을 약간 묻혀 앞니를 닦아준다. 혀와 잇몸은 수건으로 닦는다. 돌이 되면 우유병 사용을 중지하고 밤중 수유를 중지한다

*만2세 전후
작은 어금니와 송곳니가 나와 윗니 8개, 아랫니 8개가 나온다. 이유식을 왕성하게 하는 시기이므로 어금니에 충치가 생길 수 있다. 우유병 우식증(충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수면 중 수유하는 것을 금지한다. 이 시기에 처음 치과를 방문하여 첫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만3세 부터
큰 어금니까지 모두 나오고 윗니 10개, 아랫니 10개가 모두 나와 유치열이 완성된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필요하며 불소 도포, 실란트와 같은 충치 예방 치료가 필요하다.

*7~8세 부터
아래 앞니가 빠지기 시작하여 영구치로 교환하기 시작한다. 가장 안쪽으로는 영구치 어금니가 나오기 시작한다. 어금니에 꼭 실란트를 하여 충치를 예방한다.

*12~13세 부터
유치가 모두 빠지고 영구치로 교환된다. 사춘기 때 호르몬 작용으로 잇몸의 염증이 잘 생길 수 있고 치아 교정이 가장 유리할 때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보건소_구강보건교실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