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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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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행정 서비스헌장

보건행정서비스
  • 우리 예산군보건소 공무원은 군민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건행정을 수행함에 있어 정성을 다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음을 항상 생각하며 공정하고 성실한 자세로 군민과 함께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효』실천을 위한 노인건강 보호와 군민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현장위주의 방문간호 및 진료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모성 및 영유아의 건강보호와 철저한 전염병 예방활동으로 군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군민의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을 위한 전문지식 연찬에 더욱 노력하겠으며 이를 군민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보건행정서비스로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시정과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표준』을 정하고 최선을 다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우리 보건소를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서는 부서 명패를 달며, 직원은 항상 명찰이나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고객이 필요한 직원을 1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민원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기 위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입구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며, 민원 종료시까지 책임지고 안내하겠습니다.
    •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의 민원서류는 담당공무원이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대기실에는 전화기 1대를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고, 혈압자동측정기, 자동신장계 및 체중계, 자동시력측정기 등의 검진장비를 갖춘 자가건강측정코너를 설치하여 고객이 무료로 자기건강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신문 7종, 잡지 7종을 비치하여 고객이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으며, 컴퓨터를 설치하여 인터넷 자료검색 등 고객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저는 보건소(○○지소, ○○진료소)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 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연결하여 고객이 전화하신 시점을 기준으로 3근무시간이내 또는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종료시에는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 PC·FAX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우편과 PC 또는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전화, PC 또는 FAX로 연락 드려 민원인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내용

민원업무 처리시 신속히 처리하여 고객에게 불편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신청시 알아두어야할 사항

보건행정서비스 서비스내용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업무명, 처리기간(법정, 현행, 목표), 비고 구비서류, 수수료 등)의 내용을 제공합니다.

업무명 처리기간(일) 비고 (구비서류, 수수료 등)
법정 현행 목표
약국개설등록 3 3 2 신청서, 사진, 10,000원
약국이전등록 3 3 2 신청서, 등록필증 5,000원
약국등록사항 변경등록 1 1 1 신청서, 등록필증, 5,000원
약국등 휴·폐·재개업 신고 3시간 2시간 1시간 신고서, 등록필증
의료용구 판매업 등록 3 3 2 신청서, 사진, 10,000원
의료용구 판매업 이전 신고 3 3 2 신청서, 등록필증, 5,000원
의약품 도매상 허가 3 3 2 신청서, 사진, 20,000원
약방(한약방)이전허가 3 3 2 신청서, 허가증, 5,000원
의료기관 개설 신고 5 4 3 신청서, 사진, 20,000원
의료기관 개설 신고사항 변경 신고 2 2 1 신청서, 신고필증 10,000원
의료기관 휴·폐·재개업 신고 3시간 2시간 1시간 신청서, 신고필증
안경업소 개설 등록 5 4 3 신청서, 사진
안경업소 변경사항 신고 3 3 2 신청서, 등록필증
  •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전 주민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내과 전문의사를 1명이상 배치하겠습니다.
    • 환자에게는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으로 환자 자신과 가족에게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보건소를 찾아주시는 분들께서는 다음과 같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 65세이상 노인분께는 의약분업 실시지역인 보건소나 삽교, 덕산, 고덕보건지소를 찾아주시면 무료 진료를 해드립니다.

    성인병 질환인 당뇨병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매주 목요일에,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에게는 매주 금요일에 건강체크와 상담으로 건강 파수꾼 역할을 하는 보건기관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 보건소(339-8020)
    • 삽교보건지소(339-8072)
    • 광시보건지소(339-8090)
    • 덕산보건지소(339-8363)
    • 고덕보건지소(339-8375)
  • 취약계층의 소외감 해소를 위한 의료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사회복지시설인 "덕산 신생원, "대흥 수정원”, “오가 가나안노인의집”을 매월 1회 정례적으로 순회 진료함으로써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 치매노인에 대한 체계적인 간호를 위하여 치매환자관리센터를 운영하고 (보건소 339-8058) 중증 치매를 앓고 있는 분께는 입원 진료비를 지원하며, 재가 환자에 대하여는 방문간호 사업을 월 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재가 암 환자에 대한 호스피스 간호를 매월 2회 정기적으로 가정방문하여 정신적 안정도모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장애인에 대한 건강관리를 위하여 진료 및 구강 검진을 연 2회 이상 무료 실시하겠습니다.
  • 노인건강 돌보기로 "효" 사업을 실천하여 나가겠습니다.
    • "효"실천 시범마을 및 오지마을중 읍.면당 1개소를 선정하여 매월 1회 정례적 무료순회진료로 더욱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거동불편노인 및 독거 노인에 대한 방문진료사업과 셋째주, 넷째주, 목요일에는 목욕봉사 활동 등을 통하여 노인건강을 적극 보호하겠습니다.
    • 연 6회 이상 명예보건소장 진료제 운영과 매월 둘째주 목요일날에는 한방진료의 날로 정하여 농촌지역 노인들에 대한 건강을 살펴 드리겠습니다.
    • 농한기(2-3월중)를 활용 읍.면당 모범경로당 1개소를 지정하여 건강교육(치매예방등) 및 건강체조와 치매예방 보조수단을 위한 매직볼,안마기를 배부하는 등으로 자칫 건강을 해치기 쉬운노인들의 자기관리를 위한 마을순회 건강교실을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 모성 및 영유아 건강보호에 노력하겠습니다.
    •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에게는 안전 분만 유도와 건강관리를 위하여 매주 목요일에 체조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기형아 출산 예방을 위한 임부 기형아검사와 출생 후 1주 이내의 신생아에 대한 선천성대사 이상검사로 정신지체아 발생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 영유아에 대한 기본 예방접종인 피디티, 폴리오, 엠엠알, B형간염은 매일, BCG 접종은 매주 토요일에 실시하여, 영유아 기초건강 확보에 힘쓰겠습니다.
      영유아 예방검진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접종명, 접종시기, 예방효과을 나타냅니다.

      접종명 접종시기 예방효과
      BCG 0 - 4주 결핵예방
      B형 간염 생후 0, 1, 2개월 또는 0, 1, 6개월 B형간염
      피디티 생후 2, 4, 6개월, 18개월, 만4-6세사이에 추가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폴리오 생후 2, 4, 6개월, 만4-6세 사이에 추가 소아마비
      엠엠알 생후 12, 15개월 사이, 만4-6세 사이에 추가 홍역, 볼거리, 풍진
    • 전염병 예방을 위하여 철저한 방역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겠습니다.
      • 계절별 유행 전염병에 대한 예방접종 실시로 면역능력을 높여 군민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 전염병 발생을 사전 예방하기 위하여 각종 홍보매체(예산소식지, 보건정보지, 신문, 유선방송, 마을방송, 전단 등)를 적극 활용하여 주민보건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방역 취약지에 대한 정기적인 소독활동(연막소독 40회, 분무소독 70회, 오늘은 우리집 소독의날 일제소독 10일 간격 10회)과 집단급식시설 종사자 연 2회, 식품접객업 종사자 연 1회, 간이급수·공동우물 관리자 연 2회 보균검사와 간이급수 공동우물 수질검사 연 4회 실시로 환자조기 발견과 전염병 발생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전염병 발생 정보를 위한 질병정보 모니터 160개소를 운영하고, 주민이나 모니터 요원으로부터 전염병 환자 발생 신고시 방역기동반(의사외 5명)이 20분 이내 출동하여 역학조사와 가검물 채취, 수질검사, 방역소독 등의 필요한 조치로 전염병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염병 발생 위험률이 높은 하절기에는 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하여 체계적이고 능동적인 방역활동으로 전염병으로부터 군민을 적극 보호하겠습니다.
    • 발생률이 높은 계절별 전염병에 대한 정보와 예방방법
      발생률이 높은 계절별 전염병에 대한 정보와 예방방법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계절별, 질병명, 감염경로, 증상, 예방요령을 설명합니다.

      계절별 질병명 감염경로 증상 예방요령
      봄철 홍역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 오염 된 물건에 의한 간접적 기도 점막을 통하여 호흡기 전파 발열, 불쾌감과 기침, 콧물, 결막염, 구강 점막에 회백색 모래 알 크기의 작은 반점, 홍반성 구진이 전신에 나타남 예방접종 실시 -『1차』: 12-15개월된 영아,『2차』: 4-6세 유행시, 다중 집합 장소 피함
      유행성
      이하선염
      타액의 비밀감염 에 의해 전파 발열,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구토, 타액시(주로 귀밑샘) 이 단단하게 부어 올라 동통과 압통 예방접종 - 『1차』: 12-15개월된 영아,『2차』: 4-6세 유행시, 다수 집합 장소 피함
      여름철 일본뇌염 일본뇌염 모기 (작은 빨간집 모기)가 산란기에 감염된 돼지를 흡혈한 후 사람을 흡혈하여 전염 초기 : 두통, 발열, 구토 및 설사 등 소화기 증상 주기 :고열, 혼수마비 회복기 :언어장애, 판단능력저하 전 연령층에게 발생 한다 (15세이하 70-80%) 아동은 일본뇌염 예방접종 필히 맞음 (13개월부터) 가축 사육장 등 취약 지에 대한 살충소독 및 물웅덩이, 모기 서식처 제거
      세균성 이질 환자의 대변이나 환자가 사용한 물건에 의한 감염 완전히 익힌 음식물 즉시 섭취하고 날음식과 익힌 음식 서로 닿지 않게 한다 손을 깨끗이 씻기, 화장실 및 외출후 반드시 비누사용하여 손씻기, 끓인물 마시기
      여름철 콜레라 및 비브리오 패혈증 오염된 식수와 음식물, 어패류 날로 먹거나 또는 해수 접촉 시 균이 피부 상처를 통하여 감염 『콜레라』:쌀뜨물 같은 설사, 복통, 구토 『비브리오패혈증』 -오한, 발열, 구토 일부 설사 증세 -발병후 36시간 이내 에 둔부, 대퇴부등에 홍반, 수포, 심하면 괴저성 궤양 증상 날생선 섭취 삼가 반드시 음식물은 익혀서 섭취하고 물을 끓여서 마신다 피부에 상처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들어가지 않는다. 조리기구 등 매일소독 햇볕에 말려서 사용
      장티푸스 환자나 보균자의 배설물에 오염된 음식이나물 또는 환자가 조리한 음식 등에 균이 묻어서 전염 고열, 오한, 두통 등 이 있어 독감과 유사 가슴에 붉은 반점 음용수 반드시 끓여 먹기 음식물을 끓이거나 익혀서 먹는다. 음식 취급전과 배변 뒤에는 반드시 손을 씻기 예방접종
      가을철 유행성 출혈열 들쥐등에 있는 바이러스가 인체 의 호흡기를 통해 감염 초기에 감기와 비슷 하게 시작 발열, 오한, 두통 등의 전신 증상 구토, 소변감소, 혈압상승, 신부전 잔디에 눕거나 침구나 옷을 말리지 않기 들쥐 서식처 잡초제거 야외 활동 후 귀가시 옷에 묻은 먼지 털고 목욕 예방접종 : 8-9월
      쯔쯔 가무시병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서 감염(추수기에 주로 감염) 두통,발열,오한,발진, 근육통과 1cm 크기 의 피부 반점이 생긴 후 수일만에 상처 형성 유행성출혈열과 같으며 농촌 작업시 긴 옷 입기
      렙토스 피라증 쥐의 배설등이 물과 토양을 오염 →사람의 피부 상처 또는 눈, 코 점막으로 침입 감기와 같이 고열, 두통,오한,하지근육통 눈의 충혈 기침, 객담, 각혈, 호흡곤란, 고열 (39-40℃) 심하면 황달, 신부전으로 사망 추수 등 작업시 장화, 장갑 착용 농경지의 고인 물에 손을 담그지 않기 논의 물을 빼고 벼 베기 작업 작업 후 목욕 쥐의 구제
      겨울철 인플루엔자(유행성독감) 직접적인 전파는 입에 의한 접촉 및 비밀감염 간접적인 전파 로는 콧물, 침 등으로 오염된 손, 손수건 및 식기 등으로 감염 급성 호흡기 감염증 으로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때로는 전신증상이 나타나며 호흡기 증상으로 코막힘, 기침 증상이 나타남 노령자에게 많이 발생 개인위생을 청결히 한다 예방접종은 10월 중순 경에 받는 것이 좋음 -감염 위험률이 높은 다음과 같은 분들은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음. ·65세 노인, 만성심폐 질환자, 만성대사성질 환자(당뇨포함) ·의료인 및 환자 가족 ·집단수용시설 거주자
    • 방역대책 상황실 이용요령
      • 운영기간 : 매년 4. 1부터 9. 30까지(6개월간)
      • 이용시간 : 24시간(군보건소 상시대기)
      • 대 상 : 군 관내 지역주민
      • 이용방법 : 전염병환자 발생 신고, 방역소독 취약지역(상가, 환가 가정)
      • 이용전화 : 339-8041~8047
    • 보건기관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낡고 협소한 시설을 단계적으로 재정비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여 민원인이 이용할 때 아늑하고 편안한 보건기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대기실 환경 정비 및 화장실 청결유지(조화, 화분 비치, 명언, 그림 등 부착)
    • 고객의 알권리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을 위하여 군민건강지침서로 활용 할 수 있는 예산군 보건소식지를 정기적 으로 매분기마다 제작하여 보급하겠습니다.
      • 가정 또는 직장에서 관련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예산군보건소 홈페이지(http://www.yesan.or.kr)에 정보를 제공하여 보건소에 오시지 않고도 관련정보의 내용 및 과정을 쉽게 알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 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군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 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보건소의 담당별 주요업무 현황에 대하여는 군정백서 또는 예산군 홈페이지 와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대한민국현행법령집, 충청남도현행자 치법규집, 예산군 현행자치법규집, 민원사무편람, 관보, 도보, 군보 및 기타 도서 등을 비치하여 항상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군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가정 또는 직장에서 재난관련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예산 군홈페이지 (http://www.yesan.go.kr)에 정보를 제공 하 여 군청을 방문하시지 않아도 재난관련 정보의 내용 및 홍보 사항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게재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서류에 처리부서, 과장, 담당, 담당자성명, 전화번호, FAX번호 등을 명기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 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군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민원인께서 우리 군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행정착오보상제 운영으로 예산사랑 상품권(5천원 상당)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반복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연락번호 339-8001)
      • 민원서류 접수 후 2주일이내 중간연락(전화 또는 우편)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3근무시간이내에 조사한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사실로 확인될 경우 담당공무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군민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된 경우 효율성과 비용절감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고 그 결과는 의견을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6개월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채택되었을 경우 『예산군 제안규칙』에 의거하여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불진철·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않은 사항도 매월 자체 점검을 통하여 바로잡아 나가겠습니다.
군민의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예산군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전화, FAX, 우편 등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와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2월중에 홈페이지, 군정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주소 : 예산군 예산읍 아리랑로 147 예산군보건소 - 담당자 : 정(예산군보건소장), 부( 보건행정담당)
    • 보건행정담당 TEL : 일반 041-339-8001
    • 진료담당 TEL : 일반 041-339-8011
    • 가족보건담당 TEL : 일반 041-339-8031
    • 예방의학담당 TEL : 일반 041-339-8041
    • 건강증진담당 TEL : 일반 041-339-8051
    • 방문보건담당 TEL : 일반 041-339-8061
    • 저출산대책담당 TEL : 일반 041-339-8028
    • 보건소 TEL : 일반 041-339-8009 FAX 041-339-8009
    • 예산군보건소 홈페이지 http://yesan.or.kr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어느 곳으로 전화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와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12월중에 홈페이지, 보건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서비스이행기준달성도평가와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예산군 홈페이지, 보건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군민의 공복으로서 공무원이 제 위치에서 친절봉사의 의무를 다하고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향유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 보건기관 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을 일일이 고쳐주신다는 취지로 이해하여 주시고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주민다수를 위한 사항이나 보건소 현실여건 등으로 불가피하게 민원인이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실 줄 믿습니다.
    • 군민 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협조하실 때 우리 군 전체가 『새희망·밝은미래·더 큰예산』건설과 보건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국민생활지침
  • 청결을 생활화 합시다
  • 음식은 싱겁고 가볍게 골고루 먹읍시다.
  • 예방접종과 건강진단은 때 맞추어 받읍시다.
  • 과음하지 말고 담배는 피우지 맙시다.
  •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의 활력을 유지합시다.
  • 일하며 보람찾고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 갑시다.
  • 공공질서를 지키며 안전사고를 예방 합시다.
  • 아껴쓰고 적게버려 건강한 환경을 만듭시다.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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